본문 바로가기
특별한 일상

유방암 치료 전 4 (Braca 검사, 심장초음파)

by 봄봄_Blue 2024. 5. 7.
반응형

이전글 : 유방암 치료 전 3 (항암 준비)

 

유방암 치료 전 3 (항암 준비)

이전글 : 유방암 진단 3 (정밀검사 결과, 종양내과 초진) 유방암 진단 3 (정밀검사 결과, 종양내과 초진)이전글 : 유방암 치료 전 2 (난자냉동 과정) (tistory.com)  유방암 치료 전 2 (난자냉동 과정)

spring-in-the-air.com

 

유방암 치료 전 (Braca 검사, 심장초음파)

 

 

Braca 검사

유전성 유방암 또는 난소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Braca1, Braca2 유전성 변이를 식별하는 검사

 

Braca 유전자 변이를 가진 사람은 일반사람에 비해서 암 발생 위험도가 높다.

유전자 돌연변이를 보유한 경우, 유방암 발생 위험은 7-80%가 높고 난소암이 발생할 위험은 30~40%가 높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는 유방암, 난소암으로 나타나고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암으로 나타난다.

Braca 유전자는 유전되기 때문에 가족력이 나타날 수 있다.

 

 

검사대상

1. 유방암, 난소암이 동시에 발병한 경우
2. 유방암, 난소암 등 가족력이 있는 경우
3. 만 40세 이전에 유방암을 진단받은 경우
4. 만 60세 이하에서 삼중음성 유방암 경우
5. 양쪽 유방 모두 유방암이 발병한 경우
6. 남성 유방암환자인 경우
7. 상피성 난소암인 환자인 경우
8. 브라카 유전자 변이가 있다고 밝혀진 환자의 가족인 경우

 


 

유방암 진단을 받은 후 병원에서 Braca 검사를 권유받았다.

나는 검사 대상 기준 중 만 40세 이전의 젊은 유방암 환자라서 유전자 검사를 해보자고 하셨다.

만 40세 이하일 경우에는 국가에서 검사비도 지원해 준다기에 바로 했다.

만약 내게 Braca 유전자가 있다면 동생과 사촌들까지 다 위험인자가 있을 수 있어서 내 검사 결과를 꽤 중요했다.

검사 자체는 피검사로 하는 거라 채혈할 때 좀 더 피를 뽑는 것 말고는 없었고, 검사 결과는 한 달 후에 나왔다.

​다행히도 Braca1, 2 유전자는 없다고 했다.

 

 

​Braca 유전자와 유방암 치료

 

Braca 유전자가 있으면 유방암과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치료 방향에 영향을 준다.

만약 유전자 보유가 확인되면 암이 없는 다른 쪽 유방이나 난소도 예방적 절제를 할 수도 있다.

앤젤리나 졸리가 유방의 예방적 절제를 한 것도 Braca 유전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추가 유전자 검사

Braca 유전자는 없지만 내가 젊은 나이에 발병했기에 병원에서는 추가 유전자 검사를 권유했다.

암 관련한 176개의 유전자에 대한 검사를 해보자고 했다.

이것도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고 실손보험이 있으면 보험처리가 가능해 비용이 낮아질 거라고 해서 추가 검사도 진행했다.

결과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냐고 물으니 나중에 약을 쓰거나 할 때 좀 더 내게 맞는 방향으로 할 수 있을 거라고 했다.

​176개 유전자 추가 검사도 역시나 피검사로 하고 결과는 한 달 반 후에 나왔다.

검사 결과 176개 유전자 중 이상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병과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은 변이가 하나 발견됐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데이터가 없어서 이게 병을 일으키는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은 유전자 하나가 변이가 있다고 한다.

이거는 대장 용종과 관련된 유전자라고 하는데 A가 C로 변이 됐다고 한다.

하지만 CT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었고 종양표지자 수치도 정상이라 현재 문제가 있진 않다고 했다.

다만 나중에 항암이 끝나면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한번 받아보라고 했다.

그리고 이후에도 1년에 한 번씩 채혈을 하면 내 상태와 업데이트된 유전자 정보를 알려준다고 한다.

 

 

심장초음파​

AC를 하기 위해서는 심장초음파를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AC 항암제는 심독성이 있어서 항암 하는 동안은 심장 상태 체크를 위해 주기적으로 심장초음파를 한다.

달리 특별한 것은 없고 다른 초음파들처럼 젤을 바르고 심장 영상을 찍는다.

숨을 쉬고 멈추고 자세를 바꾸고 다양하게 찍는데 선생님이 시키는 대로만 잘하면 어렵지 않다.

 

 

진단을 받고 나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지어 유전자까지 온갖 검사를 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건강관리를 열심히 하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지 않을까.

 

 

이후글 : 유방암 치료 1 (항암 1차/AC 1차)

 

유방암 치료 1 (항암 1차/AC 1차)

이전글 : 유방암 진단 3 (정밀검사 결과, 종양내과 초진) (tistory.com)  유방암 진단 3 (정밀검사 결과, 종양내과 초진)이전글 : 유방암 치료 전 2 (난자냉동 과정) (tistory.com)  유방암 치료 전 2 (난자

spring-in-the-air.com

반응형